HOME > 안질환 클리닉 > 안구 건조증
 
 


안구 건조증(Dry eye)이란?

우리 눈의 표면은 일종의 보호막인 눈물막으로 감싸여져 있습니다. 이러한 보호막 즉, 눈물막이 부실하면 눈이 시고 뻑뻑하고 따갑고 충혈되고 심하면 시력도 일시적으로 저하되는 증상을 겪게 되는데 이를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 환경적인 치료, 수술요법 등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일반화된 치료법은 인공으로 만든 눈물안약을 점안해서 부족한 눈물을 보충해 주는 것입니다. 인공누액은 눈에 물기를 보충시켜주고 안구를 윤활되게 하며 쉽게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인공누액은 시중에 그 종류가 많지 않고 처방 없이도 적당히 좋은 것을 골라 사용할 수 있는 편이지만, 가급적 안과에서 진료를 받고 건조증의 타입에 따라 적합한 종류의 인공누액를 처방 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매우 따갑고 할퀴 듯 아플 때는 잠자기전 눈에 눈물안연고를 넣어주면 아침에 비교적 부드러운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낮에도 안연고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연고로 인해 흐리게 보일 수 있으므로 적은 양만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일상 생활에서도 몇 가지 주의사항을 숙지하면 좋겠습니다.

겨울에 실내가 덥고 건조할 때는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물을 끓여 주위 습도를 높여주며, 헤어드라이어 사용이나 흡연을 삼가고 심한 바람이 불 경우에는 외출을 자제하거나 보안경을 착용하면 증상완화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의 위생상태가 안구건조증의 유발이나 악화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만큼 세안을 잘해서 눈꺼풀 가장자리를 청결하게 유지는 하는 것이 중요하면서도 간과되기 쉬운 안구건조증 치료법입니다.

안구건조증의 발생 원인 중 하나는 비타민 A 결핍인데 따라서 비타민 A가 포함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안구건조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방법 중 눈물소관을 간단하게 막는 처치법이 있는데 부족한 눈물이나마 배출구를 폐쇄하여 좀 더 오랫동안 눈표면에 머물러 있게 하자는 원리입니다. 양눈에 상하로 모두 네개의 누점이 있는데 일단 아래의 것들을 먼저 막아본 후 그래도 부족하면 위의 것까지 막게됩니다. 영구적으로 폐쇄하기 전에 콜라겐성분으로 된 임시마개로 시험적 폐쇄를 해 보는데 녹아서 다시 뚫릴 때 까지 약 1주일 동안 증상이 호전되는지를 미리 살펴보는 것이지요. 효과가 있고 눈물이 넘쳐흐르는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실리콘소재의 마개로 영구적으로 눈물소관을 폐쇄하게 됩니다.